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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 차량정비 ] 그랜드카니발 주행시 악셀 밟을때 마다 오는 미묘한 충격 원인은? - 등속조인트 교체결정..

 

 

 

 

 

 

 

 

어느날 갑자기 찾아온
그랜드카니발 07년식 WGT 차량의
악셀충격

시내주행의 특성상
악셀을 밟았다 떼었다 해야하고
브레이크도 밟았다 떼었다 해야 하는데

잠시 악셀에서 발을 뗄때도 밟을때도
퉁, 턱, 펑 충격이 아닌
철컥 또는 터덕 하는 오묘한 충격이 오며
차체도 함께 반응한다..

혹시나 하는 생각에
10여년째 다니던 단골카센타인
일곡동 승호카센타 에 전화를 걸어
상담을 했고
일단 와서 상태부터 보자 한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예상되는 것은 3가지
1. 센터미미
2. 등속조인트
3. 미션
으로 만에 하나 미션이라면
심히 고민해봐야 할 상황..

센터미미 는
P-R-N-D 의 기어 변속시 충격을
담당하기에 첫번째 의심 대상..

등속조인트 는
핸들을 꺽어서 운행시 소음 발생과
주행중 일정구간 출력이 떨어질 경우
털림현상이 있다기에
두번째 의심 대상..

미션 의 이상 대표증상이
텅텅 치는 충격과 변속이상, 및 소음발생으로
최후의 보류대상 이다..

다행히 시운전과 증상 설명으로
미션은 일단 배제했고
센터미미는 찢어졌을때 교체하라는 소리에
이것도 배제..

남은것은
예전부터 교체하려 했던
등속조인트 였으며
현재 발생하는 증상과 일부 흡사하여
교체작업을 진행하기로 한다..

 



 

 

 

07년식 그랜드카니발 wgt 차량은
5등급 노후차량으로 취급받고 있기에
점점 정이 떨어져가고 있는 상황..

언제까지 유지할수 있을까 하는 의구심에
등속조인트 재생품으로 교체하기로 한다..

 

 

 

 

 

 

카센타사장님도 나도
재생품에 데인적이 많아서
신품을 추구하지만

이번 경우에만 특별하게..

 

 

 

 

 

 

그랜드카니발 등속조인트 교체전
검색정보에 자주 등장하는
등속와샤 를 미리주문해서
받아 놓았다..

 

 

 

 

 

 

등속조인트 와샤는

기존의 고무형식이 아닌
개선품인 스틸형식으로
변경되었다 함..

 

 

 

 

 

 

카센타 한쪽에 굴러다니던
고품이 있어서 확인해보니
고무가 녹아서 여기저기 찢어져 있다..

이러한 증상 때문에
개선품으로 생산되는듯..

 

 

 

 

 

 

조수석쪽의 등속조인트 를 탈거한 뒤
스틸와샤 를 꼽고 결합완료..

 

 

 

 

 

 

 

운전석쪽의 등속조인트 는
탈거하기가 쉽지 않아서
한참 애먹고 일부를 분해해서
간신히 빼냄..

 

 

 

 

 

 

지지할 걸림축이 없어서
잡아당기다 보니 "폭" 하고
일부분이 떨어져 버림..

 

 

 

 

 

 

좌우 등속조인트를
모두 교체하고 시운전 시작..

시동을 걸자마자
엔진소음과 진동이 엄청나게 올라온다..

일단 도로로 나가 시운전해보니
진동과 소음과 차체털림과
자갈밭을 지나가는 듯한 충격이 지속..

차량을 리프트에 올리고
다시 점검을 해본 뒤
조수석 재생 등속조인트 불량으로 판단후
다른 재생품으로 다시 가져다 주라한뒤
재교체후 테스트..

엔진소음, 떨림, 진동은
원 상태로 돌아왔고
주행시에도 별 이상이 없었기에
교체한 재생 등속의 불량이 확실..

다시한번 재생은 복불복이구나
라는 생각과 함께
금일 점검을 마무리 한다..

 

등속조인트 교체후
예전부터 발생한 고속주행시
오르막길을 만나면
출력을 보정하며 생겼던
자갈길 지나가는 듯한 차량진동도
약간 개선 되었다..

만약 등속을 신품으로 갈았다면
이 증상을 완전히 잡을수 있었을까?